페트병과 플라스틱 분리배출, 어떻게 버리고 분리배출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요령
- 대상 : 생수 페트병, 탄산음료나 주스 등의 투명 페트병
- 배출방법 : 페트병 내용물 비우기 >> 물로 헹구기 >> 라벨 제거하기 >> 찌그러트리기 >> 뚜껑닫기
색상이 없는 투명한 페트병만 별도로 모아서 분리배출 합니다.
분리배출할 때에는 전용 수거함 또는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반투명 봉투에 담아서 묶어 버립니다.
※ 사이다 페트병 같이, 색상이 있는 반투명한(?) 페트병은 별도 분리배출 하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일반 생수병, 탄산음료 또는 이온음료 투명 페트병, 투명 일회용 컵 등이 페트류로 분리배출 된답니다.
그리고 버리기 전에는 꼭!! 병을 찌그러뜨려 부피를 최소화해 줍니다.
저희 집은 생수를 거의 구매해서 마시다 보니... 페트병이 꽤 많이 나오는 편인데요.
저렇게 내용물은 모두 비우고, 찌그러뜨린 후 뚜껑을 닫아서 버린답니다.
올바르게 분리배출 된 투명 페트병들은 재생원료인 장섬유로 만들어져 의류나 가방 등으로 재탄생된다고 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예산 절약도 된다고 하니 필수로 분리배출 잘해야겠죠???
유색 플라스틱 분리배출 요령
투명 페트병이 아닌, 플라스틱류의 플라스틱은 따로 모아 배출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플라스틱류에는 종류가 HDPE, PP, PS, PVC의 4가지가 있습니다.
종류별로 구분하여 배출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 대상 : 요구르트병, 샴푸통, 세제통 등 색이 있는 플라스틱
- 배출방법 : 플라스틱 안 내용물 비우기 >> 이물질 헹구기 >> 라벨 제거하기 >> 종류 구분 후 배출
주의할 점!
플라스틱 이외 재질이 부착된 유모차 또는 완구, 장난감류 등은 대형폐기물 품목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모차 2천 원, 대형 장난감류 5천 원, 소형 (3kg당) 1천 원의 비용이 나갑니다.
대형 폐기물 처리는 사시는 지역의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대형폐기물"을 검색하시면 인터넷 신고 또는 스티커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빼기"라는 대형폐기물 수거 업체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